본문 바로가기

학술연구지원
예술을 더 깊이 연구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습니다.

세아이운형문화재단은 음악총서 발간 등 음악학 연구를 지원하며 음악학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학자들이 학문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저술 환경을 제공하고 예술을 더 깊이 연구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고 있습니다.

011 | 디지털 혁명과 음악 - 유튜브, 매시업, 그리고 인공지능의 미학 (2021)

본문

음악미학연구회 / 오희숙, 원유선 책임편집, 모노폴리, 2021 



디지털 혁명과 음악

유튜브, 매시업, 그리고 인공지능의 미학




디지털 혁명을 통해 음악은 어디로 진보해가고 있는가?

기술의 맹렬한 약진은 과거에는 미처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음악 형식과 미학을 거듭해서 잉태하고 있다. 오랫동안 소리예술로 간주되던 음악은 다양한 매체와 만나 그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있으며, 온라인 공연과 저작권 문제 등 음악을 소비하고 판단하는 방식에도예기치 못한 변화가 일어나는 중이다. 또한 인공지능의 확산은 작곡과 연주가 향후에도 인간만의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을지, 과연 음악의 본질은 무엇인지 계속해서 의심하고 회의하게 만들고 있다. 『디지털 혁명과 음악』은 유튜브, 매시업,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이 음악에 몰고 온 영향력을 탐구한다. 음악학자, 작곡가, 철학자, 유튜버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한 이책은 디지털 혁명이 촉발한 음악적 변화를 창작, 연주, 수용의 관점에서 조망하면서 동시대의 음악을 바라보는 독창적인 미학적 사유를 소개한다.